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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ips

메모 방법 35가지

  1. 메모를 하는 이유

    ① 잊지 않기 위해 메모하기 보다 잊기 위해 메모한다.

    ② 순간 떠오르는 느낌과 발상을 기억하기 위해 자기지시를 내린다.

    ③ 일상생활과 업무의 진행을 도와준다.

    ④ 기타 실적을 높이기 위해/일 처리의 효율성 제고/능력향상/새로운 일의 기획을 위해/비망록사용을 위해

       

  2. 메모를 습관화하는 방법

    ① 언제 어디서든지 메모한다.

    ② 수첩에 자신이 좋아하는 사진을 붙여두고 수시로 들여다 본다.

    ③ 잘 쓰려고 하지 마라. 메모는 자신을 위한 것이다.

       

  3. 업무에 메모를 활용하는 방법

    ① 처리해야 할 일, 기억해야 할 일 식으로 리스트를 작성

    ② 중요도,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를 정한 후 끝나면 리스트를 하나씩 지우며 확인

    ③ 일이 끝난 후의 성취감을 만족한다.

    ④ 메모한 내용은 나중에 다시 읽어보고 활용

       

  4. 상황별 메모도구 활용

    ① 일할 때(책상에서) - 책상 오른쪽에 메모지와 연필 비치

    ② 외근시 - 주머니에 펜과 메모지

    ③ 걸을 때 - 소형 디지털 카메라, 휴대용 녹음기, 작은 수첩 항상 휴대

    ④ 차 안 - 휴대용 녹음기에 테입 넣어서

    ⑤ 이동중 - 걸을 때는 휴대용 녹음기, 휴대전화 녹음기능

    ⑥ 약속시 - 가방, 재킷, 바지에 메모지 넣는다.

    ⑦ 집에서 쉴 때 - 메모지 비치(TV,Radio청취,화장실,침대옆 등)

       

  5. 메모하기 위한 환경조성

    ① 메모에 필요한 도구준비

    ② 디지털보다 아날로그 방식 메모도구 준비

    ③ 수첩크기 통일, 일련번호 관리

    ④ 메모하는 기술보다 시간과 장소 등 환경을 먼저 조성

    ⑤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이나 책상 마련

       

  6. 메모도구 고르기의 핵심

    ① 메모도구를 선택할 때는 편리함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사용

    ②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았다면. 거기에 자신을 맞추며 가능한 한 바꾸지 말아야

    ③ 마음에 드는 수첩은 넉넉하게 준비하고, 1년에 한두 번은 자료의 백업 실시

       

  7. 수첩의 올바른 사용법

    ① 모든 메모는 일단 적은 후에 정리

    ② 수첩은 여러 권을 사용하지 않는다.

    ③ 스프링 노트를 사용하여 핵심부분만 남긴다.

    ④ 손이 닿는 곳에 메모판을 걸어두고 생각나는 대로 적는다.

       

  8. 메모의 기술 1 - '언제 어디서든지 메모한다'

    ① 목욕, 산책, 수면전 등 어디에서든지

    ② 늘 지니는 것, 자주 보이는 곳에 메모

       

  9. 메모의 기술 2 - '주위사람들을 관찰하라'

    ① 일을 잘 하는 사람을 관찰, 따른다.

    ② 일 잘하는 사람과 자신과의 관찰표를 만든다.

    ③ 회의 내용이 지루하면 다른 사람을 관찰한다.

       

  10. 메모의 기술 3 - '기호와 암호를 활용하라'

    (회의), (기획회의), (보고서), M(업무 미팅), ⓜ(사적미팅), T(전화), F(팩스), Add(주소), ㅎ(회식),

    ㅊ(청구서), (출장), ㉥(비밀), ☆(중요사항), (휴일), @(메일), ㉦(생일), *(반드시 체크해야 할 일), !(아이디어)

       

  11. 메모의 기술 4 - '중요사항은 한 눈에 띄게 하라'

    ① 중요한 사항에는 밑줄을 긋는다.

    ② 좀 더 중요한 사항은 동그라미를 표시

    ③ 삼색볼펜을 사용해 내용과 중요도를 표시

    ④ 중요한 내용은 별도로 요약

       

  12. 메모의 기술 5 - '메모하는 시간을 따로 마련하라'

    ① 메모만을 목적으로 하는 시간 갖기

    ② 일부러 커피숍을 찾아 생각을 정리해 주는 여행을 떠난다.

    ③ 하루에 한 번이라도 수첩과 펜을 든다.

       

  13. 메모의 기술 6 - '메모를 데이터 베이스로 구축하라'

    ① 메모는 어떤 형태로든 남겨둔다.

    ② 메모를 모아 한 권의 책으로 만든다.

    ③ 메모와 자료를 주제별로 문서 보관상자에 넣어 데이터 베이스화 한다.

       

  14. 메모의 기술 7 - '메모를 재활용하라'

    ① 예전의 메모를 다시 읽어보는 습관을 기른다.

    ② 메모한 것들은 날짜별 혹은 주제별로 정리한다.

    ③ 정리된 메모를 문서 보관상자에 보관

    ④ 다시 읽을 때 느낀 점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색으로 메모

       

  15.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머릿속을 정리하는 메모

    ① 자신의 기분이나 심적상태를 적는다.

    ② 처리할 일의 리스트를 작성한다.

    ③ 일의 우선순위를 정한다.

    ④ 스케쥴이 변경될 때를 대비하여 계획 수립

       

  16. 회의할 때의 메모요령

    ① 커다란 대학노트를 준비하여 참가자별로 페이지를 둔다.

    ② 각자 발표한 의견과 반론을 발언자 난에 순서대로 메모

    ③ 나중에 다시 읽으며 중요한 발언에 표시

       

  17. 협상할 때의 메모

    ① 말한 사람은 알파벳으로 표시

    ② 이야기한 내용은 모두 적지 말고 중요한 단어만 표기

    ③ 그림으로 그려도 좋다.

       

  18. 세미나 참가결과 보고서 작성 메모

    ① 세미나 핵심내용 파악

    ② 목적과 성과 알 수 있도록 작성

    ③ 별도 수첩에 기록하지 말고 주최측 배포자료에 직접 메모

    ④ 수첩작성시 미리 목적과 성과 고려한 메모

    ⑤ 핵심만 기록한 보고서는 핵심만을 요약, 정리한 메모에서 시작

       

  19. 음성메모의 순서

    ① 메모가 부담되면 머릿속 생각 먼저 정리

    ② 녹음은 편하게 말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

    ③ 녹음후 제목 붙이기

    ④ 녹음후 한번 다시 듣기

    ⑤ 듣고 정리하면서 문장 쓰는 능력 배양

       

  20. 상사를 대할 때의 메모

    ① 지시한 내용은 그대로 받아 적음

    ② 일을 진행하면서 의문사항이나 아이디어도 함께 기록

    ③ 말이 자주 바뀌는 상사를 대할 때는 상사가 지시하면 바로 그 앞에서 받아 적음

       

  21. 상사로 부하직원을 대할 때

    ① 부하직원의 행동유형이나 성격 등 기본사항을 파악

    ② 부하직원에게 명령할 때는 때때로 구체적으로 지시

    ③ 한꺼번에 대여섯 가지 명령을 내려 메모할 수 밖에 없는 환경 조성

       

  22. 편지나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할 때의 메모

    ① 무슨 내용을 어떤 식으로 전달하고 싶은지 항목별로 메모

    ② 상대방에게 반드시 전해야 할 사항을 빠짐없이 작성

    - 납품일자, 일정조정내용, 납품기일 어김에 따른 사과 내용 등

    ③ 다 쓴 후에는 소리내어 읽어보기

    ④ 훌륭한 문장을 만들려고 애쓰지 마라

       

  23.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의 메모

    ① 전화를 걸기 전에 전달할 내용을 메모해 보면 자신의 의사를 더욱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다.

    ② 바쁜 와중에 전화를 받았을 때는 상대방의 말을 빠짐없이 메모해 둔다.

    ③ 전화통화를 할 때 숫자와 고유명사는 반드시 기록한다.

    ④ 메모지는 큰 종이를 준비하고 나중에 따로 요점만 정리한다.

       

  24. 정보스크랩의 포인트

    ① 일정한 크기로 복사하여 파일에 철하거나 붙여서 책으로 만든다.

    ② 복사하여 정리할 때에는 기사의 여백에 느낀 점을 간단하게 메모한다.

    ③ 일정한 크기로 복사해서 철해 둘 시간마저 없다면, 우선 파일상자에 넣어두고 나중에 다시 읽어보면서 정리한다.

       

  25. 세미나와 강연회에서 하는 메모

    ① 일반적으로 메모를 자주하지 않는 사람은 글씨체가 예쁘지 않아 읽기에 불편하다.

    ② 나중에 다시 읽을 때 무슨 내용인지만 알아 볼 수 있으면 되므로 너무 잘 쓰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. ③ 제목은 제일 위에 큼직하게 쓴다. 누가 무엇에 대해 어떤 말을 했는지 알 수 있도록 쓴다 .

    ④ 주제별로 페이지를 구분한다. 한 가지 주제가 끝나면 페이지를 바꾸어 기록한다.

    ⑤ 글씨는 읽기 좋은 글씨로 쓴다. 글씨가 너무 작으면 나중에 다시 읽을 때 눈이 피로해서 읽을 마음이 사라진다.

    ⑥ 중요한 부분에서는 빨간색이나 형광펜으로 표시한다.

       

  26. 전화를 대신 받았을 때의 메모

    ① 날짜와 시간

    ② 상대방의 회사명, 부서명, 이름

    ③ 용건은 간결하고 정확하며 알기 쉽게

    ④ 전화가 왔다는 사실만 전하면 되는지, 아니면 담당자가 먼저 전화하기를 바라는지, 급한 용무인지를 확인한다.

       

  27. 간략한 인물 데이터 베이스 정리

    ① 정보가 될만한 사항을 메모한다.

    ② 주소록이 아니다. 간단한 인적사항 외에 그 사람을 만나게 된 경위나 느낀 점 등을 자세하게 기록한다.

       

  28. 인맥관리를 위한 메모

    ① 사람을 만난 후에는 반드시 간략하게라도 상대방 정보를 기록해 둔다.

    ② 명함을 교환하면 만난 장소, 날짜, 그 사람의 특징 등을 명함에 메모

    ③ 상대방의 개성이나 특징 표현한 단어나 그림을 명함에 그려 넣는다.

    ④ 명함은 명함지갑에는 물론 수첩과 가방 등에 분산해서 넣고 다닌다.

    ⑤ 명함이 없을 때에는 인물정보를 기입할 수 있는 카드를 활용한다.

       

  29. 생각을 정리할 때의 메모

    ① 차량의 통행이 적은 산책길이나 공원을 걸으면서 생각을 정리한다.

    ② 문자화할 도구가 없을 때, 쓰기 싫거나 쓰는 일에 자신이 없으면 일단 녹음을 한 후에 문장으로 다듬는다.

    ③ 비상시에는 휴대전화나 자동응답기를 활용한다.

       

  30. 독서를 할 때의 메모

    ① 책을 읽을 때에는 메모지를 책갈피로 사용한다.

    ② 끼워둔 메모지에 작가의 의도, 핵심내용, 감상 등을 적는다.

    ③ 지저분해져도 상관없다면 책에 직접 쓴다.

       

  31. 메트릭스 메모 활용법

    ① 메모하면서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정리한다.

    ② 중요한 부분은 눈에 띄는 색상을 사용한다.

       

  32. 이런 메모도 있다는 것을 하나쯤 알고 있자.

    ① 시간이 나는 틈틈이 낙서하듯 메모한다.

    ② 정리되지 않은 말이 떠오를 때마다 하나씩 메모한다.

    ③ 추억이나 좋아하는 시를 기분 내키는 대로 메모한다.

    ④ 혼잣말이나 상상한 내용들을 메모한다.

       

  33.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의 메모

    ① 시공간을 가리지 않고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메모

    ② 회의나 협상중에도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TPO의 요령에 따라 메모

    ③ 주위사람들에게 들은 기억할 만한 말과 그때의 느낌을 메모한다.

       

  34.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메모

    ① 커다란 종이에 화나는 이유나 스트레스의 원인을 나열해 본다.

    ② 쇼핑백에 큰 글씨로 '바보'라고 쓰고, 그것을 양손으로 찢는다.

    ③ 사직서를 쓰고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작성해 본다.

       

  35. 메모를 위한 일기

    ① 일기는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첫걸음이다.

    ② 일기에 쓸 일이 없을 때에는 '오늘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'라고 쓴다.

    ③ 신문기사를 쓰더라도 매일 노트를 펼치는 습관을 가진다.